이길여 암당뇨연구원의 설립 목적은 의학의 숙제인 암과 당뇨병의 진단, 치료 및 예방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인류를 이들 질병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이다. 가천대 길병원 50주년, 의과대학 10주년이 되는 해인 2008년 5월 9일에 개원되었다.
대학병원과 의과대학은 연구 없이는 그 발전은 물론 존재 이유가 없음을 절감하고 그 해답으로 본 연구원을 설립한 것이다. 2008년 당시 병원과 대학의 능력을 고려할 때 가장 효율적인 연구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현재와 미래에 많은 사람에게 가장 큰 고통을 주는 질병을 선택하여 이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라고 판단하여 암과 당뇨병을 연구 대상으로 선택하였다.
궁극적으로는 우수한 연구 업적으로 암과 당뇨병 연구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여 본 연구원의 명성과 길병원과 가천의대의 위상을 세계적 수준으로 올릴 것이다.
연구원 설립초기에는 연구에만 집중하기로 하였으나 연구 역량 향상으로 의과 대학 기초의학 및 대학원 의생명과학 교육에도 참여하도록 하였다. 기초의학은 해부학, 생리학, 생화학, 병리학, 약리학, 미생물학, 면역학, 예방의학을 교육하고, 대학원 교육은 암, 당뇨병 및 여러 질환의 연구를 위한 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의생명과학을 교육하고 있다. 대학원 교육을 위하여 2016년 3월 1일 대학원에 융합의과학과를 개설하고 본 연구원에 가천융합의과학원을 설립하여 융합의과학과 운영을 맡고 있다.
가천융합의과학원은 가천대학교 메디칼 캠퍼스 (인천지역의 의학관련 대학, 연구소 및 병원)의 의생명과학의 융합 교육을 총괄하며 대학원 융합의과학과의 운영을 책임지고 있다. 융합의과학과는 의생명과학, 뇌과학 및 의용생체공학의 3개 전공 분야의 학생을 교육하고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