메뉴 바로가기
주메뉴 바로가기
컨텐츠 바로가기

참여교수 및 연구

  • 참여교수 및 연구
  • 참여교수 개별소개

참여교수 개별소개

장호희, Ph.D.
소속 및 직위
소속: 의예과 , 직위: 교수
실험실명
생화학 및 세포신호전달 연구실
연구분야
종양학
연구실위치
암당뇨연구원 N340호
전공분야
생화학, 종양
  • +82-32-899-6317
  • hhjang@gachon.ac.kr
  • +82-32-899-6318

학력 및 경력 

 

2005 이학박사, 경상대학교 (생화학)
2005-2007 박사 후 연구원, 경상대학교

2007-2008 연구교수, 경상대학교 
2008-2013 조교수, 가천대학교, 기초의과학부
2013-2019 부교수, 가천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교실

2019-현재 교수, 가천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교실

 

■ 연구실 소개

  

- 산화 스트레스는 단백질의 손상, 변형 및 응집을 유도하여 기능 변화, 비특이적 상호작용, 응집체를 형성시킨다. 산화/변형된 단백질의 정상적인 형태로의 회복 또는 적절한 제거 과정은 세포의 정상적인 기능 유지에 중요하다. 이들 단백질들이 제거되지 못하고 비정상적으로 축적 되면, 세포 독성을 유발하여 암, 대사질환, 노화, 신경퇴행성 질환 등 다양한 인간 질병의 원인이 된다. 따라서 활성산소 조절을 통한 세포내 레독스-항상성 유지는 매우 중요하다. 본 연구실은 활성산소 조절에 관련된 레독스-조절 단백질을 중심으로 암 및 대사질환 모델에서 활성산소-매개 신호전달경로의 조절 연구, 산화 및 변형된 단백질의 적절한 제거 및 회복을 통한 단백질 안정성 조절 연구를 통해 질병에서 활성산소 조절의 중요성을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.

- 단백질 의약품은 생체에서 대량으로 분리하기 어려운 치료용 단백질을 유전자 재조합을 통해 대장균, 효모, 동물세포 등에서 대량생산한 의약품이다. 이러한 것에는 인슐린을 포함하여 성장호르몬, 인터페론, 항체 등 다양한 종류가 제품화되어 각종 질병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. 또한 최근에는 단량체 단백질뿐만 아니라 2개의 단백질 (이종이량체) 및 그 이상이 조합된 단백질을 재조합하여 치료용 단백질 의약품으로 개발하는 연구가 활발하다. 본 연구실은 신규 및 변형된 단량체 또는 이종이량체 단백질을 대장균에서 발현 및 분리 조건의 최적화를 통해 대량생산하고, 효능을 검증함으로써 인간 질병에 사용될 수 있는 단백질 의약품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. 

  

■ 연구실 참여 모집 안내

우리 연구실에 대학원과정, 연구원, 포스트닥 등 참여를 희망하는 분들은 이메일 (hhjang@gachon.ac.kr)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립니다.